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장염 증상 5가지 및 장염 피해야할 음식

by 무무아내 2023. 11. 30.
반응형

장염 증상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피해야 할 음식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장염은 소화기 계통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건강문제로 이질환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 주요 증상 5가지로는 설사, 복통 및 경련, 구토, 발열 그리고 탈 수가 있습니다.

 

장염 증상장염 증상
장염 증상 및 장염 피해야할 음식

장염 증상 5가지

1) 설사

 장염 증상으로 설사는 물기 많은 빈번한 대변 배출과 급성 장염의 경우 보통 며칠 지속됩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경우는 주간 또는 원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2) 복통 및 경련

복통 및 경련 현상이 일어날 때 위치는 주로 배꼽 주위 또는 하복부에서 발생합니다. 복통의 강도에 있어서는 경미한 불편함에서 심한 통증까지 다양합니다 관련증상으로 대변 배출 직후에 잠시 경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구토

구토 증상은 주로 장염의 초기 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고 구토의 빈도는 경미한 경우부터 심한 경우까지 다양하며, 식사 후에 흔히 발생합니다.

 

4) 발열

발열은 온도의 범위가 경미한 발열일 경우 (37.5°C~ 38.3°C)에서 고열(38.4°C 이상)까지 다양합니다. 대부분 장염의 초기 며칠 동안 지속됩니다.

 

 

5) 탈수

탈수 증상으로 입술과 혀의 건조함 또는 피부 탄력 감소, 눈이 꺼져 보일 수 있고 소변량이 줄어들 수 있으며, 소변색이 진한 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와 노인은 신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에방 할 수 있는 방법은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며 시한 경우에는 전해질 보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5-1) 전해질이란?

전해질은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을 우지 하는 데 필수적인 무기염류이고 이들은 체액 내에서 양이온(+)과 음이온(-)으로 분리되며, 이러한 전하를 가진 입자들은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고, 수분균형을 조절하며, 다양한 생리적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해질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각각이 독특한 기능과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해질은 나트륨, 칼륨, 칼슘, 마그네슘, 염소, 인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장염 피해야 할 음식

장염을 겪고 있을 때 피해야 할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염 피해야할 음식장염 피해야할 음식장염 피해야 할 음식
장염 피해야할 음식

1) 지방이 많은 음식

높은 지방 함량은 소화 과정을 느리게 하고, 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패스트푸드, 튀긴 음식, 버터나 크림이 많이 들어간 요리 등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2) 매운 음식

한국인이라면 당연 매운 음식을 좋아하겠지만 매운 음식은 소화기관을 자극하여 장염 증상에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카페인 및 유제품

카페인 같은 경우에는 커피, 차, 콜라 등 장운동을 촉진시켜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유제품 같은 경우에는 우유, 치즈, 크림(유당이 적은 요구르트나 발효유는 제외) 일부 사람들은 장염 중에 유당을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4) 인공 감미료 및 섬유질이 많은 음식

소르비톨과 같은 인공 감미료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장염 증상이 있을 경우 장을 더 자극할 수 있어 장염 증상이 있을 시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

장염 증상 특히 복통이 심할 경우에는 피해 주셔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콩, 양배추, 브로콜리, 감자, 옥수수, 밀가루, 탄산수, 소다, 사과, 복숭아, 견과류 등 복통이 있을 경우 피하는 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