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데노바이러스 : 증상, 전염, 치료 및 예방법

by 무무아내 2023. 4. 21.
반응형

요즘 어린이집, 유치원에서 유행하는 아데노바이러스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또 아데노바이러스는 어떤 경로를 통해 전염이 되는지, 치료는 쉬운지 궁금하신가요?

아데노바이러스 증상, 전염, 치료 및 예방법을 확인하시어 나와 자녀들의 건강을 지켜봅시다!

 

목차

    I. 아데노바이러스란?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는 우리 몸에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 하나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호흡기나 소화기 등에서 발생하는 질병을 일으키며, 각각의 아데노바이러스 종류에 따라 증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은 일반적으로 호흡기 감염, 구강염, 결막염 등을 일으키며, 증상은 열, 기침, 콧물, 인후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또한 소화기 감염을 일으켜 위장관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전자현미경 사진 (출처: GettyimagesKorea)
    아데노바이러스 전자현미경 사진 (출처: GettyimagesKorea)

    II. 아데노바이러스 구조

    아데노바이러스의 구조는 선형의 이중가닥 DNA 게놈을 둘러싸고 있는 비포락, 정이십면체 단백질 캡시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캡시드는 캡소머라고 불리는 252개의 단백질 소단위체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들은 육각형(240개)과 오각형(12개)으로 더 나뉩니다. 육각형은 주요 캡시드 단백질이고 정이십면체 표면의 대부분을 형성하는 반면, 오각형은 정이십면체의 12개 꼭짓점 각각에 위치합니다.

    펜톤은 펜톤 염기와 섬유질 단백질의 두 가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펜톤 베이스는 섬유 단백질을 캡시드에 고정시키고 섬유 단백질은 비리온에서 바깥쪽으로 연장되어 구상 손잡이로 끝납니다. 섬유 단백질은 바이러스가 특정 세포 표면 수용체에 결합하여 숙주 세포에 바이러스가 초기에 부착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바이러스가 세포로 들어가 복제 과정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캡시드 내부에서, 선형의 이중 가닥 DNA 게놈은 바이러스 단백질과 연관되어 코어라고 불리는 응축된 구조를 형성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 게놈의 길이는 26에서 45 킬로베이스이며 바이러스 복제, 조립, 숙주 면역 체계 회피에 필요한 다양한 단백질을 암호화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아데노바이러스과에 속하는 비포착 이중가닥 DNA 바이러스입니다.

    숙주 세포를 감염시키는 바이러스의 능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잠재적인 항바이러스 치료의 표적입니다.

     

    III. 아데노바이러스의 전염

    아데노바이러스는 대개 호흡기 분비물이나 인체 분비물을 통해 전파됩니다. 감염자가 기침, 재채기, 말하기 등을 할 때에는 호흡기 분비물이 공기 중에 분사되며, 이 분비물에 포함된 바이러스가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자의 탈락물(배설물, 소변 등)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자가 사용한 손수건, 수저, 컵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전염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예방을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고,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V. 증상 및 치료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의 증상은 열, 기침, 콧물, 인후통, 두통, 근육통 등이 나타납니다. 

    소아에서는 복부 통증, 설사, 구토 등의 소화기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한 특별한 항바이러스제가 없기 때문에 치료는 주로 증상 관리를 포함합니다.

    대개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은 경미한 증상으로 진행되며, 특별한 치료 없이도 대부분의 경우 몇 주 내에 자연적으로 호전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증상이 나타난 후 쉬는 것과 충분한 수분 섭취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증상이 심각해지거나, 기존에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입원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V. 아데노바이러스 감염 예방

     

    1. 손씻기: 손을 자주 씻는 것은 아데노바이러스를 비롯한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2. 마스크 착용: 호흡기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이나 병원 내 등 사람이 많은 곳에 방문할 때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접촉 피하기: 감염자와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호흡기 감염자와의 밀접한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예방접종: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예방접종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의 경우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어서 예방접종으로 모든 종류의 감염을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5. 개인 위생 관리: 개인 위생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도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깨끗한 환경에서 생활하며,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