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유산균 먹는 시간 식전 식후 아침 점심 정리

by 무무아내 2023. 2. 28.
반응형

유산균 먹는 시간으로 가장 적합하다 알려진 시간대는 아침입니다. 아침 공복에 물 한잔을 마셔주어 위산을 희석해 주고 되도록이면 캡슐로 된 유산균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은 위산에 약하기 때문에 위산과의 접촉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목차
1. 유산균이란?
2. 유산균 먹는 시간
3. 식전, 식후 언제?

 

유산균이란?

유산균은 탄수화물을 젖산으로 분해시키는 세균의 총칭으로 종류도 다양합니다.

비타민 만큼이나 현대인들이 챙기는 영양제로 활발하게 연구가 이뤄지는 종목이기도 하지요.

유산균의 대표적인 효능은 장 건강으로 우리가 장 건강을 챙김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이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장은 단순히 배변활동만 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면역세포의 약 70%에 해당하는 양이 장에 있으며, 행복호르으로 알려진 세로토닌의 약 90%도 장에서 분비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장은 제2의 뇌라는 말도 있지요.

따라서, 장 환경에 의해 면역력도, 감정도 나아가서 전반적인 건강에도 영향이 미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이러한 원리 덕분인지 유산균은 의사, 약사들이 꼭 챙기는 영양제로도 꼽히기도 했습니다.

 

 

시계-오전-유산균먹는시간
시계-오전-유산균먹는시간

유산균 먹는 시간?

그렇다면 효과적으로 유산균 먹는 시간은 언제일까요?

 

바로 아침 공복입니다.

 

아침 공복에 물 한잔을 마셔주어 남아있는 위산을 물로 희석해 주고 캡슐로 되어있는 유산균을 먹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유산균 먹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캡슐형태의 유산균을 권해드리는 것은 유산균은 위산과 담즙에 약하기 때문에 최대한 위산, 담즙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기술의 발달로 위산과 담즙에 강한 유산균이 개발이 되었다곤 하나 그래도 유산균 먹는 시간을 지켜주어 먹는다면 유산균의 생존에 더욱 도움이 될 거라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식전, 식후, 아침 상관없이 공복에만 먹으면 되는 것 아닌가?   - 아닙니다

 

식전, 식후, 아침 상관 없이 공복에만 먹으면 되는 것 아닌가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섭취한 음식물에 따라 또, 양에 따라 음식물이 소화되는 시간은 2시간에서 4시간 이상이 걸린다고 합니다. 이런 시간을 다 지키려면 공복 시간을 정확하게 챙겨서 먹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침 식전은 이런 시간을 생각할 필요 없이 보통 수면시간이 6시간 정도이니 충분한 공복시간이 되었으므로 가장 편하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시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 섭취 후 30분의 텀을 두세요

그리고  아침 공복으로 유산균 먹는 시간을 지켰다고 해도 유산균을 먹고 나서 바로 음식물을 섭취해 버리면 헛수고가 될 수 있습니다. 유산균은 장까지 도달하려면 약 3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산균 먹는 시간에 맞춰 먹고도 바로 음식물을 섭취하면 위산과 유

선균이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유산균 먹는 시간을 위한 노력이 헛수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산균을 먹고 나서 30분 정도의 텀을 두고 음식물 섭취를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